Get Even More Visitors To Your Blog, Upgrade To A Business Listing >>

제로보드(zb5) 그리고 MetaBBS

Tags: metabbs

멋진 솔루션을 만들어 놓고도 “이제 시작입니다”라고 말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제로보드의 새로운 버젼인 zb5는 꽤 커다란 프로젝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의 기대를 받고 있는 프로젝트 이기도 하고,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일지 아니면 실패로 끝날지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성공이라하면 역시 몇년간의 주기적인 개선이 되겠지요.)

zb5는 게시판이라기 보다는 실질적으로 하나의 웹 제작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정점에는 로그인을 포함한 회원관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본다면 인증이 상호 교류가 되면 게시판 연동이라는 것도 부수적인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zb5는 인증을 중심으로 전혀 다른 솔루션을 포함할 수 있는 그야말로 모든 웹 제작의 플랫폼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한국에선 전례가 없던 일이고, 사이트빌더를 표방한 몇개의 프로젝트는 소유욕이 강한 한국에선 무참히 실패해 버렸습니다. 하지만 제로보드라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zb5가 나온 후 제 눈길을 끄는 프로젝트라면 단연 MetaBBS입니다. MetaBBS의 중심을 이루는 CN님과 디토님의 다른 BBS와의 차이점에 관한 코멘트를 보도록 하죠.

디토님 답변 인용:

일단 phpBB와는 목적 자체가 다릅니다. metabbs는 제로보드에서 확립된 이른바 ‘한국형 게시판’의 구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jsboard도 물론 좋은 게시판 엔진입니다. 하지만 metabbs는 전통적인 PHP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방식이 아닌, 재사용이 가능한 프레임워크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죠.
사실 그리고 fork를 하게 되면 원래 프로그램의 구조를 파악해야 하는데 이것 또한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CN님 답변 인용:

기존의 게시판 시스템 중 MVC 패턴을 취한 게시판을 찾아보기는 힘들었습니다. 가끔 볼 수 있는 JSP 게시판에서 모델 2라는 형태로 구현된 경우를 볼 수 있었습니다만 국내에서는 JSP 서적이면서 모델 2를 다루지 않거나 잘못된 내용을 다룬 경우가 많았습니다.MetaBBS는 재사용성과 MVC 패턴의 적용이라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PHP로도 이런 시도가 많아진다면 점점 프레임워크에 대한 관심이나 응용이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MetaBBS는 게시판 제작의 프로세스를 실험하는 프로젝트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MVC 패턴을 프로젝트에 가미하게 되면 유지보수가 극적으로 향상될 수 있어서 실제 프로젝트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약간 오래된 이야기지만…)

제로보드의 전통적인 지지자가 디자이너라고 보면 zb5의 성공은 확실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zb5의 새로운 모듈 개발이 기존 제로보드의 스킨을 만드는 것 처럼 만만하지 않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급 이상의 프로그래머 투입이 요원한데, 그런 관점에서 보면 MetaBBS의 장점은 zb5의 장점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MetaBBS의 소스를 들여다보면 기능별 클래스가 매우 깔끔하고, 여러가지 기능을 효율적으로 결합하려 노력한 프로그래머의 노력이 엿보입니다. 물론 이런 것들은 프로그래머의 실력차가 중요하기 보다는 설계를 어떤 식으로 했냐 라는 정책적인 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꼭 무엇이 옳은 방향이다 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웹 제작에 관련된 분들이라면 zb5 고려와 함께 MetaBBS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연관 링크

zb5 베타버전 공식 사이트
MetaBBS 공식 사이트
MetaBBS 개발 사이트(KLDP)



This post first appeared on 리플넷 – 콘텐츠 비즈니스, please read the originial post: here

Share the post

제로보드(zb5) 그리고 MetaBBS

×

Subscribe to 리플넷 – 콘텐츠 비즈니스

Get updates delivered right to your inbox!

Thank you for your subscription

×